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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논리가 아니라 버스 안전을 중심으로 되어야 하는데요.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버스가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줘야 하는 거죠. 적정한 인원이 충원되어야 하며 지금 대당 2.5명 정도가 되어야만 적절한 교대 근무가 되면서 노동시간을 줄일 수 있고요. 불법 감차 문제가 많으니까 노선 운영에 맞는 버스 대수가 투입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사후적으로 자동제어장치라든지 그런 것보다는 사전적으로 버스가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는 운행 환경이 조성되도록 정부가 적절한 인력 충원이나 적절한 노선에 맞는 버스 대수가 투입될 수 있도록 관리감독을 해야 할 것 같고요. 무엇보다도 준공영제도 좋지만, 조금 더 정부가 책임 있게 운행하기 위해서는 공영제도 일정 정도 같이 병행하면서 하는 게 필요하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YTN 라디오, 이영수 사회공공연구원 연구위원, 2017-08-08 16:33
[생생경제] 과로버스 여전히 달리는 이유? 이윤 때문!
http://www.ytn.co.kr/_ln/0102_2017080816333277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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