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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저널e, 2018.12.19 14:32:34(수)

[외주화의 비극]③ 하늘에선 ‘실적 잔치’, 땅에선 ‘위험한 외주화’ 가속

국적 항공사, 전년比 매출 상승·외형 성장 지속…지상조업사는 종속적 하청구조에 업무 가중?인력난 심화

사회공공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지상조업사 한국공항이 처리한 지상조업 항공편수는 2011년 14만4123편수에서 2017년 18만3360편수로 27.2%가 증가했다. 그러나 같은 기간 한국공항의 인력은 3007명에서 2961명으로 줄면서 인력난이 가속됐다.

이영수 연구위원은 “2000년대 초반 전세계적으로 항공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지상조업직의 열악한 근로 환경, 인력 쥐어짜기식 경영은 항공업계 전반적인 문제로 대두됐다. 지상조업직은 여전히 법률적 보호를 받기 어려운 사각지대 직종”이라며 “항공기 수요가 늘면 항공기의 항공기가 도착해서 다음 목적지로 출발하기까지 지상에 체류하는 그라운드 타임도 늘어난다. 지상조업 인력과 장비 등 확충이 필요한데, 지상조업사는 폐쇄적인 하청구조로 인해 쥐어짜기식 운영에 노출된 상황이다. 상위 업체의 경영전략도 지상조업 노동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까닭”이라고 설명했다.

http://www.sisajournal-e.com/biz/article/192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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