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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노동뉴스, 2018.02.26 08:00

“민간 항공사 잘못된 원·하청 관계 개선해야”

사회공공연구원, 항공기 지상조업 노동실태와 개선방향 워킹페이퍼

이영수 사회공공연구원 연구위원은 25일 항공기 지상조업 노동실태와 개선방향 워킹페이퍼를 통해 “대한항공 자회사 한국공항에서 장시간 노동이 만연하고 비정규직 등 나쁜 일자리가 양산되는 이유는 재벌 모회사인 대한항공과의 원·하청 관계가 시발점”이라며 “민간이든 공공이든 소속에 상관없이 비행기의 안전한 운행과 승객 편의를 위해 노력하는 노동자들의 노동조건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http://www.labor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9935

 

미디어오늘, 2018년 02월 27일 화요일

‘물량 늘어도 사람 안 뽑는’ 회사가 있다면… 노동자들은?

한국공항, ‘물량 증가 28% vs 인력 증가 2%’ 하루 14시간·주 65시간 과로… 원청 대한항공 단가 삭감 의혹

지난해 12월 출근 직후 돌연사한 대한항공 하청노동자를 둘러싸고 과로사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업무량이 증가한만큼 인력을 고용하지 않는 ‘짜내기 경영’이 돌연사의 원인이 됐을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이영수 사회공공연구원 연구위원이 지난 22일 발표한 소논문 ‘항공기 지상조업의 노동실태와 개선방향-한국공항(주)을 중심으로’에 따르면, 한국공항이 작업을 맡은 항공편수는 2010년 14만3347편에서 2016년 18만4303편으로 28.5%(4만956편) 가량 증가했으나 현장노동자는 2913명에서 3160명으로 불과 7.5%(220명) 가량 늘었다.

http://www.mediatoday.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1414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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